폐렴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
폐렴은 감기나 기관지염에서 이행하거나 세균의 감염으로 폐에 염증을 일으킨 것이다. 초기의 증상은 한기,기침,발열 등으로 갑자기 38~40도의 고열이 나기도 한다. 병이 진행됨에 따라 차츰 담이 나오는데 고름처럼 끈적거리는 담으로 빛깔도 짙어지며 핏기가 섞이기도 한다.
노인이나 아이들은 저항력이 약하여 걸리기 쉽고 진행도 빠르다. 아이들의 경우 안색이 붉게 되는데 창백한 것을 중증으로 본다. 폐렴으로 의심이 갈 때는 병원 진료가 필요하며 항생 물질 치료가 중요하다.
가정에서의 요양으로서는 안정,보온,보습을 지키고 수분을 충분히 보급한다. 식사는 증상에 따라 미음이나 죽 등 유동식을 하다가 증세가 호전되면 정상 식사로 돌아오면 된다. 소화가 잘 안되는 영양식을 섭취하도록 힘쓰고 평소에 비타민 A나 C가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점막이 강해져서 자연스럽게 예방이 된다.
1.호박(자양,건위)
호박은 목이나 기관에 윤기를 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 위장을 튼튼히 해주고 체력을 길러 주기 떄문에 환자가 회복기에 먹으면 효과적이다.
호박에는 비타민 A와 C가 많아서 감기 예방에도 좋다. 기침이 날 때는 호박의 벌꿀찜이 좋다.
호박은 씨와 잎에도 약효가 많으며 약용으로는 늙은 호박이 좋다.
2.시금치씨 볶음(심한기침)
기침을 멈추게 하는 데에는 시금치씨가 좋다. 건조시킨 종자를 기름기 없는 프라이팬에 노랗게 되도록 약한 불로 볶는다. 볶은 씨를 가루로 빻아 1회 5g씩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 2~3번 복용한다.
시금치잎에는 철분과 비타민 A,C가 풍부하다. 녹즙,데친나물 또는 된장국으로 먹으면 좋다.
3.대나무기름(담 제거)
대나무 생것을 불에 구웠을 때 나오는 진액을 한방에서는 죽력이라고 한다. 목안이 쌕쌕거리고 담이 끓을때 대나무기름(죽력)을 복용하면 기침이 멎고 담이 잘 배설된다. 폐렴에는 죽력에 생강즙을 타서 마시면 더 효과적이다. 소주잔 하나 정도가 적량이다. 해열에도 좋다.
4.검게구운 오징어 습포
오징어에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습포로 쓸 경우는 오징어를 검게 구워 분말로 만들어 사용함녀 되는데 열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는 보리밥을 오징어 분말과 섞어 반죽하여 찜질하면 가슴 통증이 해소된다.
